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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++/WinAPI

[WinAPI] 자동 생성 기본 구조 해석

by sihyeong 2022. 10. 10.

Main

int APIENTRY wWinMain(_In_ HINSTANCE hInstance,
                     _In_opt_ HINSTANCE hPrevInstance,
                     _In_ LPWSTR    lpCmdLine,
                     _In_ int       nCmdShow)
  • C++가 기본적으로 main(){ }안에서 돌아가는 것과 같은 맥락
  • WinAPI에서는 wWinMain()안에서 모든 로직이 작동

 

MyRegisterClass

ATOM MyRegisterClass(HINSTANCE hInstance)
ATOM MyRegisterClass(HINSTANCE hInstance)
{
    WNDCLASSEXW wcex;

    wcex.cbSize = sizeof(WNDCLASSEX);

    wcex.style          = CS_HREDRAW | CS_VREDRAW;
    wcex.lpfnWndProc    = WndProc;
    wcex.cbClsExtra     = 0;
    wcex.cbWndExtra     = 0;
    wcex.hInstance      = hInstance;
    wcex.hIcon          = LoadIcon(hInstance, MAKEINTRESOURCE(IDI_WIN32APIOMOK)); // 바탕화면 상 아이콘
    wcex.hCursor        = LoadCursor(nullptr, IDC_ARROW);                         // 마우스 모양
    wcex.hbrBackground  = (HBRUSH)(COLOR_WINDOW+1);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// 배경 화면 색상
    wcex.lpszMenuName = NULL; // MAKEINTRESOURCEW(IDC_WIN32APIOMOK);              // 왼쪽 위 메뉴 부분
    wcex.lpszClassName  = szWindowClass;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// 레지스터에 등록 될 클래스 이름 (이 함수가 이 윈도우 클래스 구조체를 이용해 레지스터에 등록)
    wcex.hIconSm        = LoadIcon(wcex.hInstance, MAKEINTRESOURCE(IDI_SMALL));   // 화면 왼쪽 상단 위 아이콘

    return RegisterClassExW(&wcex);
}
  • 윈도우 생성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.

InitInstance

BOOL InitInstance(HINSTANCE, int);
BOOL InitInstance(HINSTANCE hInstance, int nCmdShow)
{
   hInst = hInstance; // 인스턴스 핸들을 전역 변수에 저장합니다.

   HWND hWnd = CreateWindowW(szWindowClass, szTitle, WS_OVERLAPPEDWINDOW,
      CW_USEDEFAULT, 0, CW_USEDEFAULT, 0, nullptr, nullptr, hInstance, nullptr);    // 실제 윈도우 생성되는 함수
   // 클래스이름, 타이틀이름, 윈도우 스타일(각종 스타일 옵션들 or 이용해서 등록)
   // 윈도우 초기 생성 좌표 x,y(화면의 기준으로 생성될 위치, 좌측상단 0,0)
   // 윈도우 생성 창 크기 width(가로), height(높이, 타이틀바 값도 포함)
   // 부모윈도우핸들, 메뉴핸들, 사용인스턴스핸들, WndProc(,,,LPARAM lParam)에 값을 넘겨 줄 때 사용

   // 윈도우 스타일, WS_OVERLAPPEDWINDOW 의
   // - WS_SYSMENU는 왼쪽 상단 클릭 시 최소화,최대화 닫기 메뉴
   // - WS_THICKFRAME은 좌우상단 마우스 근접 시 창 크기 조절 프레임

   g_hWnd = hWnd;

   if (!hWnd)
   {
      return FALSE;
   }

   ShowWindow(hWnd, nCmdShow);
   UpdateWindow(hWnd);

   return TRUE;
}
  • CreateWindow : 윈도우 생성
  • ShowWindow : 윈도우창 출력
  • UpdateWindow : 화면 갱신

WndProc

LRESULT CALLBACK WndProc(HWND hWnd, UINT message, WPARAM wParam, LPARAM lParam)
  • 메시지큐에서 가져오는 메시지에 따라 작동 처리 부분
  • 위의 MyRegisterClass()에서 wcex.lpfnWndProc = WndProc; 으로 사용
  • 새로운 윈도우 생성 시 새로운 윈도우 창의 쓰임새에 맞는 Proc함수를 만들어 바꿔 사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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